top of page

하나님과의 약속

  • jamsilyouth
  • 2016년 10월 22일
  • 2분 분량

[레위기 27:1~15]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이 사람의 값을 여호와께 드리기로 분명히 서원하였으면 너는 그 값을 정할지니 3.네가 정한 값은 스무 살로부터 예순 살까지는 남자면 성소의 세겔로 은 오십 세겔로 하고 4.여자면 그 값을 삼십 세겔로 하며 5.다섯 살로부터 스무 살까지는 남자면 그 값을 이십 세겔로 하고 여자면 열 세겔로 하며 6.일 개월로부터 다섯 살까지는 남자면 그 값을 은 다섯 세겔로 하고 여자면 그 값을 은 삼 세겔로 하며 7.예순 살 이상은 남자면 그 값을 십오 세겔로 하고 여자는 열 세겔로 하라 8.그러나 서원자가 가난하여 네가 정한 값을 감당하지 못하겠으면 그를 제사장 앞으로 데리고 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값을 정하되 그 서원자의 형편대로 값을 정할지니라 9.사람이 서원하는 예물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 가축이면 여호와께 드릴 때는 다 거룩하니 10.그것을 변경하여 우열간 바꾸지 못할 것이요 혹 가축으로 가축을 바꾸면 둘 다 거룩할 것이며 11.부정하여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지 못할 가축이면 그 가축을 제사장 앞으로 끌어갈 것이요 12.제사장은 우열간에 값을 정할지니 그 값이 제사장의 정한 대로 될 것이며 13.만일 그가 그것을 무르려면 네가 정한 값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할지니라 14.만일 어떤 사람이 자기 집을 성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려하면 제사장이 그 우열간에 값을 정할지니 그 값은 제사장이 정한 대로 될 것이며 15.만일 그 사람이 자기 집을 무르려면 네가 값을 정한 돈에 그 오분의 일을 더할지니 그리하면 자기 소유가 되리라

.

[성경 이해]

서원에 관한 규례입니다.

주님과의 언약은 무겁다는 것을 말합니다. 함부로 감정에 따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서원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무를 방법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것 역시 자신의 마음과 기분대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서원의 무거움을 이야기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은 경휼히 여기실 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 스스로가 언약을 무겁게 생각하십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이라 고백할 대, '신실함'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사전적 의미는 '믿음직하고 착실하다'입니다. 하나님은 한번 언약하신 것을 취소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창세기 15장에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 고기를 쪼개어 그 가운데로 횃불이 지나가게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그와 같이 쪼개어질 것이라는 의미에서, 약속의 무거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약속하는 대상 앞에서 그렇게 행했었습니다. 반드시 실행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것을 믿는 것이 믿음입니다. 셋째, 하나님은 우리의 부족함도 인정하시며 무를 방편도 예비하셨습니다. 사람을 여호와께 바치기로 서원했을 경우 서원 대상의 성별(性別)과 나이에 따라 그 속전 금액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속전금이 순수하게 가용(可用) 노동력을 기준하여 책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서원자 중 정해진 속전 금액을감당할 만한 능력이 없는 극빈자의 경우에는 서원자의 능력에 알맞게 제사장에 의해값이 다시 책정되었습니다. 이것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이 구체화된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헌신은 결코 바쳐지는 금액의 액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께 바쳐지는 마음의 자세와 정성의 문제라는 사실을 잘 보여 준다.

.

<그림; 한나의 서원기도>

.

[묵상하기]

1. 본문에서 가장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께서 나에게 무엇을 말씀하시고 계십니까?

3. 무엇을 결단하시겠습니까?

* 댓글을 통해 나누어 주세요.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