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징계받는 이유

  • jamsilyouth
  • 2016년 10월 20일
  • 2분 분량

레위기 26:27~39

27. 너희가 이같이 될지라도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진대 28.내가 진노로 너희에게 대항하되 너희의 죄로 말미암아 칠 배나 더 징벌하리니 29.너희가 아들의 살을 먹을 것이요 딸의 살을 먹을 것이며 30.내가 너희의 산당들을 헐며 너희의 분향단들을 부수고 너희의 시체들을 부숴진 우상들 위에 던지고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할 것이며 31.내가 너희의 성읍을 황폐하게 하고 너희의 성소들을 황량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향기로운 냄새를 내가 흠향하지 아니하고 32.그 땅을 황무하게 하리니 거기 거주하는 너희의 원수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놀랄 것이며 33.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 34.너희가 원수의 땅에 살 동안에 너희의 본토가 황무할 것이므로 땅이 안식을 누릴 것이라 그 때에 땅이 안식을 누리리니 35.너희가 그 땅에 거주하는 동안 너희가 안식할 때에 땅은 쉬지 못하였으나 그 땅이 황무할 동안에는 쉬게 되리라 36.너희 남은 자에게는 그 원수들의 땅에서 내가 그들의 마음을 약하게 하리니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도망하기를 칼을 피하여 도망하듯 할 것이요 쫓는 자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 37.그들은 쫓는 자가 없어도 칼 앞에 있음 같이 서로 짓밟혀 넘어지리니 너희가 원수들을 맞설 힘이 없을 것이요 38.너희가 여러 민족 중에서 망하리니 너희의 원수들의 땅이 너희를 삼킬 것이라 39.너희 남은 자가 너희의 원수들의 땅에서 자기의 죄로 말미암아 쇠잔하며 그 조상의 죄로 말미암아 그 조상 같이 쇠잔하리라

[해설]

불순종하는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최후 징계가 선언됩니다. 결국 그들은 종노릇 하던 옛 삶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성경 이해]

"이렇게까지 하여도" 이스라엘이 돌잌키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최후의 징계를 내리실 것입니다(27,28절), 기근이 절정에 이르고(29절), 우상의 산당이 파괴되고(30절), 마을과 성소가 폐허가 되고(31절), 땅이 황폐하게 될 것입니다(32절). 원수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죽이고, 포로로 끌고 갈 것이며, 이스라엘은 힘과 평안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33, 36~39절).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약속의 땅에서 풍요를 누리게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기고 탐심으로 그 땅을 혹사시킨다면(30, 35절),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려 다시 이방의 노예로 끌려가게 하십니다(28, 38, 39절). 불순종의 종착지, 징계의 끝은 다시 '노예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누구신가?

전체 배은망덕한 백성을 징계하십니다. 우상을 섬기고, 착취와 탐욕을 일삼는 을 그 땅에서 쫓아내실 것입니다.

땅의 안식을 위해, 땅을 혹사시키고 오염시키는 자들을 청소하실 것입니다.

-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6~39절 자기 힘을 의지하는 자들은 결국 평안을 잃고 두려움에 사로잡힙니다. 권세와 힘은 쇠하고, 녹슬지 않는 부는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가 영원한 샬롬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음을 든든하게 하는 그것이 나를 두렵게 만들 순간이 옵니다. 의지의 대상을 바꾸지 않겠습니까?

- 기도

삶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는 일상의 예배자가 되게 하소서.

[댓글을 통한 말씀 묵상하기]

- 회원 가입/로그인을 하셔서 댓글에 묵상한 내용을 적어주세요~^^*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