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해설
- jamsilyouth
- 2016년 10월 15일
- 2분 분량
<생명의 삶 본문해설>
오늘의 말씀요약
하나님은 음안한 북 이스라엘의 예표로서 호세아에게 음란한 여자와 결혼해 자식을 낳으라 하십니다. 그들의 세 자녀 이름을 통해 경고하시며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다 하시지만, 결국 이스라엘 자손을 셀 수 없이 많게 하시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하실 것입니다.
호세아의 결혼과 세 자녀(1:1~9)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에서 떠나면 멸망에 이릅니다. 하나님은 우상을 숭배하는 북 이스라엘에 호세아의 결혼과 세 자녀 이름을 통해 심판을 경고하십니다. 장남의 이름인 이스르엘은 아합 왕가가 멸망한 장소의 지명으로, 예후 왕가 역시 동일한 최후를 맞이할 것이라는 경고이니다. 둘째 딸의 이름인 로루하마는 북 이스라엘에 더는 하나님의 긍휼과 은총이 임하지 않음을, 셋째 아들의 이름인 로암미는 하나님과 그들 사이의 언약이 무효하게 됨을 나타냅니다.
우리 시선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바라보고, 우리 마음이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 사랑한다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성도는 음란하고 더러운 죄를 버리고, 넘치는 긍휼로 우리를 자녀 삼으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호세아의 결혼을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말씀하기 원하셨나요?
* 적용 질문
내 삶은 하나님의 어떤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고 있나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언(1:10~2:1)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겉으로 볼 때 북 이스라엘의 배도와 멸망은 아브라함의 언약과 출애굽, 가나안 정복, 다윗 왕국의 건설로 이어지는 하나님 나라에 결정적인 장애 요인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부패한 북 이스라엘의 멸망이 결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무너뜨리지는 못합니다. 하나님은 은혜 안에 머무는 남은 자들을 통해 아브라함의 자손을 바닷가의 모래처럼 헤아릴 수 없이 많아지게 하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다시 하나님의 긍휼을 입고(루하마), 하나님의 백성(암미)이요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불리며 영적 지위와 영광을 회복할 것입니다. 죄 가운데 있는 우리를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열심이 지금도 우리를 붙들고 계십니다. 이것이 우리의 소망이 됩니다.
* 묵상 질문
새 이스라엘을 인도할 '한 우두머리'는 누구며, 이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어떤 상관이 있을까요?
* 적용 질문
내 삶에서 하나님의 열심을 통해 회복되어야 할 영역이나 문제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은혜로 저를 찾아오시고 새 역사를 써 가시는 주님! 죄의 유혹에서 건져 저를 주님의 백성으로, 긍휼히 여길 자로 다시 세워 주소서. 변화된 마음으로 회복의 은혜를 주위에 흘려 보내게 하소서.
영상 Q.T: 크리스천 선교방송국 CGNTV에서 제작하여 서비스한 내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