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본문해설

  • jamsilyouth
  • 2016년 10월 12일
  • 2분 분량

<생명의 삶 본문해설>

오늘의 말씀요약

바울은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를 위해 헌금한 것을 전하고, 여러 번 막혔던 로마의 형제들을 만나 교제의 시간을 갖고 나서 서바나로 가려합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쁨으로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합니다.

바울의 선교 계획(15:22~29)

복음 전도와 구제 사역은 하나님 백성의 영과 육을 살리는 두 축입니다. 바울은 이 두 사역을 잘 감당합니다. 그는 로마 방문 계획을 분명히 밝히면서도 성도를 섬기는 일을 위해 먼저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그 후 충만한 복을 가지고 로마에 들러 기쁨의 교제를 나눈 다음, 아직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서바나(스페인)로 가겠다고 합니다. 예루살렘 교회가 가난해진 것은 아가보가 예언한 큰 흉년(행11:28) 때문이거나 핍박으로 인한 어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마게도냐와 아가야 성도는 자신들도 많은 시련과 극심한 가난에 처해 있었지만, 힘을 다해 구제에 동참합니다(고후 8:2; 9:1~2). 육적 섬김이 영적 빚에 대한 보답이라는 마음은 사랑과 하나 됨의 축복을 경험하게 합니다.

* 묵상 질문

바울은 왜 예루살렘으로 가려고 했나요?

* 적용 질문

내게 영적 축복의 통로가 된 사람은 누구인가요? 나는 그에게 어떤 사랑과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바울의 기도 요청(15:30~33)

영적 전쟁의 최전방에 있는 복음 전도자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최상의 필요를 공급하는 사랑입니다. 바울은 로마 성도에게 자신을 위해 기도해 줄 것을 부탁합니다. 그는 구제 헌금을 전달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는 여행이 편치 않을 것임을 알기에 기도를 부탁합니다. 예루살렘에는 바울과 복음을 반대하는 유대인이 많았습니다. 또한 바울은 이방인 교회들이 선한 마음으로 모아 전하는 구제 헌금에 대해 예루살렘 교회가 오해하거나 불편해하지 않도록 기도를 부탁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쁘게 로마로 가서 편히 쉴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사역자와 성도는 기도의 동역자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에 힘을 같이 합할 때 세상이 감당치 못하는 공동체가 됩니다.

* 묵상 질문

바울은 로마 교회에 어떤 기도를 요청하나요?

* 적용 질문

특별히 지금 기도가 필요한 사역자 혹은 선교사는 누구며, 그를 위해 어떤 기도를 하나님께 올려 드릴까요?

오늘의 기도

주님의 사역자들에게 기름 부어 주시고 새 힘을 허락하시길 기도합니다. 저와 그들 모두가 헛된 소망이 아닌 하나님의 부르심에 근거한 비전을 품고, 말씀으로 그 길을 확증받으며 걸어가게 하소서.

영상 Q.T: 크리스천 선교방송국 CGNTV에서 제작하여 서비스한 내용입니다.


댓글


bottom of page